티스토리 뷰

요즘 뉴스와 신문을 보면 화를 참지 못해서

발생하는 사건들이 참 많습니다.

 

 

어제 뉴스에 나왔던 화를 참지 못해 발생한 사건은 제 마음을 참 무겁게 만들었습니다.

(20대청년이 화를 참지 못해서 잘못된 행동을 저질렀고,

 할머니가 다친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에 대해서 생각해 보게 되었답니다.

 

 

먼저, 나는 어떨때 화를 내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는 주로  배가 고프면 난폭해집니다.

거기에 배고플때 맛없는 음식까지 먹게되면 대폭발을 일으킵니다.

 

오래전 동생이 저에게 라면을 끓여준 적이 있습니다.

(동생이 요리에 관심이 많고, 음식도 맛있게 만듭니다.제가 언니라서 시킨거 절대 아닙니다.)

언니가 먹을 라면이라고 신경써서 더 맛있게 끓이려고 노력했던 동생은...

평소에 넣지 않았던 다진마늘을 라면에 투하했습니다.

약간 넣었다면 마늘맛이 강하지 않았을텐데...

얼마나 마늘을 넣었는지 마늘맛 라면이었답니다.

 

"아악~~~ 라면 진짜 맛없다!!!"

"언니야! 맛 없으면 먹지마라!"

"뭐라고?"

악

그림처럼 블라블라 했습니다.

 

"배고픈데 맛도 없는 라면을 끓여주곤 나한테 할말이니?"

"아~~~악 짜증나!!!"

이렇게 대박 화를 내곤...

나중에 시간이 지나고선 후회했습니다.

내가 그때 왜 화를 냈지? 하면서요.

 

 

이렇게 후회하게 되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화를 내는 순간은 이성이 마비되면서,

평상시에 하지 않던 행동이나 말이 표출됩니다.

그래서 이성이 돌아온 순간 바로 후회하게 되는것입니다.

 

저는 화는 절대 참을 수 없는거란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아이를 키우면서 그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화도 다스릴 수 있는 관리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에게 화도 관리의 대상이 된다는걸 깨닫게 해준 우산들입니다.

찢어진 비닐우산입니다.

누가 그랬을까요?

네... 바로 우리 둘째 현이의 만행입니다.

 

주방에서 저녁 준비를 하고 있을때 였습니다.

"엄마아~~~" 하고 부르는 소리가 예사롭지 않았습니다.

아들의 목소리에서 사건이 일어났음이 감지되는 "엄마아~~~" 였답니다.

그래서 얼른 아이들에게 갔습니다.

 

"엄마! 현이가 우산에 드라이버로 구멍냈어!" 준이가 말했습니다.

드라이버는 준이가 장난감을 고친다고 필요하다고 해서 잠시 내어 주었던 것입니다.

형이 잠시 내려놓은 드라이버를 순간적으로 잡아채서는 우산에 구멍을 뚫어버린 현이였습니다.

 

우산 1개도 아니고, 2개씩이나 구멍을 뚫어서 못쓰게 만든 현이에게 무척 화가났습니다.

평화

분노의 불길을 아이에게 퍼부으려던 순간!!!!

갑자기 생각난 것이 있었으니~ 바로 블로그 였습니다.

 

"에휴~~~ 이왕 우산은 망가졌고, 이일을 블로그에나 올려야겠다."

이렇게 생각이 바뀌자 화는 눈 녹듯 사라졌습니다.

 

"현이야! 오늘은 엄마가 야단 안칠께! 다음부터는 우산에 이렇게 구멍을 내면 안되는거야! 알았지?"

아이에게 다시는 이런일이 없도록 다짐을 받은후 망가진 우산은 가지고 놀게 했습니다.

 

혼날줄 알았다가, 엄마의 지지에 힘입은 현이는 본격적으로 우산에 더많은 구멍을 뚫기 시작했습니다.

 

 

손가락으로 누르면 찢어지는 우산에 더욱 열심을 내서  구멍을 뚫고 있습니다.

 

 

우산에 구멍이 뚫릴때마다 얼굴에는 뿌듯한 표정이 가득해집니다.

 

 

더크게 구멍이 뚫리라고~ 발로 야무지게 밟아주기도 했습니다.

 

 

두개의 우산에 모두 골고루 구멍을 내주는 현이였습니다.

 

 

 

현이는 우산에 모두 구멍을 뚫은후...

제가 말하지 않았는데도 스스로 우산을 쓰레기통에 버리는 장면을 보여주었습니다.

마무리까지 확실하게 보여주어서 엄마에게 놀라움을 안겨주었답니다.

이때가 현이가 22개월때였습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비단 이런 일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건들로 엄마를 화나게 합니다.

그때마다 저는 소리를 지르고, 불같은 화를 냈었지만...

 

이 찢어진 우산사건 이후엔 화를 다스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화를 다스리는 나만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심호흡을 크게 해 줍니다.

화는 보통 90초만 참으면 화를 내지 않고 그일을 넘어갈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을 가다듬습니다.

 

둘째, 기분 좋은 일을 일부러 기억해 내려고 합니다.

아이가 우산을 망가뜨려서 화가났을때

 블로그에 글을 쓸 수 있는 글감이라고 생각해서 화를 참았던 것처럼...

기분 좋은 일을 떠올리면 화가 누그러든답니다.

 

셋째, 화가 조절이 안될것 같으면...화가 나는 그 자리에서 빨리 벗어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리에서 벗어나게 되면 분위기가 전환되기 때문에 화를 내는것을 멈출 수 있습니다.

 

넷째, 화가 나는 순간에 발생한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깊게 생각해 보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어, 제가 망가진 우산에 대해 빨리 포기하고....

사진기를 들고 아이의 사진을 찍은것처럼요~^^

결과적으로 순간의 화를 참고,

그 순간 블로그를 생각해서 사진기를 집어든건 참 잘한 일인것 같습니다.

현이와 저의 추억이 쌓여졌으까요...

만약 제가 화를 내고 말았다면~ 현이의 우산을 망가뜨리는 만행은  이렇게 사진으로 남지 않았겠지요?

 

이상, 신문기사를 읽다가 화를 다스리는 법에 대해서

생각해본  에스델이었습니다.

 

댓글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G1* 집중하고있는게 눈에 보이네요 너무 귀여워요 ㅎㅎㅎ

    저도 마음 다스리는 법을 배운게 있는데, 좋은 일들은 크게 화려한 색상으로 머릿속에 떠올리고 좋지 않은 일들은 작고 흑백으로 머릿속에서 줄이려고 생각하는 법이에요 ㅎㅎㅎ 저도 속는셈 치고 해봤는데, 나름 효과가 있어서 잘 쓰고 있답니다.
    제가 화낼 상황이더라도 한박자 참는 게 확실히 좋은 것 같아요...ㅎㅎㅎ 많이 참으면 홧병이 될 수도 있으니 한박자만! ^^^^ 글 잘보고갑니다
    2013.04.18 17:26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데카K님^^
    현이의 집중하는 모습을 귀엽게 봐주셔서 기쁩니다...ㅎㅎ
    색상으로 마인드 콘트롤 하는법이
    정말 좋은것 같습니다.
    저도 응용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2013.04.18 19:18 신고
  • 프로필사진 릴리밸리 열심히 구멍을 뚫으면서 행복해하는 현이를 보니 너무 잘 하셨어요.
    저도 늘 참지못해 화를내고...돌아서서 후회하고 그런답니다.ㅋ
    준이와 현이랑 맛난 저녁드시고 행복하세요.^^
    2013.04.18 17:28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릴리밸리님^^
    화는 내고 나면 후회가 되지요?
    저도 항상 그렇답니다..ㅎㅎ
    저녁 맛잇게 드시고,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2013.04.18 19:19 신고
  • 프로필사진 단버리 덕분에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오늘도 행복하시길 바래요~
    2013.04.18 18:02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단버리님^^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2013.04.18 19:20 신고
  • 프로필사진 초록손이 에스델님, 화도 관리대상이라는 말..참 와 닿습니다.
    예전에 우리 아들은 아파트 마트에서 장을 보고 있는데, 두부를 손으로 뚫고 있었던^^..그때, 어떻게 했는지 왜 기억이 안나죠?
    신문지를 주고 찟기 놀이 하는 것도 좋아했는데..그건 기억이 나요..둘째의 진지한 모습, 정말 귀여워요..웃음이 계속 나네요.
    행복하세요~~
    2013.04.18 19:01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초록손이님^^
    두부를 손으로 뚫고 있던 모습을 상상하니~
    웃음이 납니다....ㅎㅎ
    저녁 맛있게 드시고 편안한 시간 보내세요!
    2013.04.18 19:21 신고
  • 프로필사진 take2 에스델님.
    저는 화날 때 물을 한 모금 들이킵니다.
    그리고 기다려요.
    그 물이 따뜻해질 때까지...

    이렇게 현명한게 행동한다는 것은 거짓말입니다. ㅎ
    정말 anger management 잘 안됩니다.(ㅠ.ㅠ)

    아무튼 에스델님, 축하드립니다.
    드디어 '무한한 글감 발굴'에 성공하셨군요.

    둘째 녀석보고 '마음껏' 사고치라고 그러세요.
    벽지에 낙서하고, 엄마 옷 찟고, 장판 긁고, 형아 노트에 그림 그리고 등등.

    정말, 무한한 블로그 글감이군요. ㅎ
    그런데 과연 에스델님께서 견딜 수 있을까요?

    그럼, 블로그 글감을 만드는 저녁이 되시길 바랍니다!

    2013.04.18 19:25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ㅎㅎ 물이 따뜻해질때까지 기다리면
    정말 90초는 지나간 후겠네요....ㅎㅎ

    무한 글감이라고 하셨지만~
    사실 요즘은 모범적인 아들들입니다.
    그래서 글감이 없네요ㅠㅠ

    저녁 맛있게 드시고 좋은 시간 보내세요!
    2013.04.18 19:36 신고
  • 프로필사진 화천비타민 아이들에겐 우산이 너무 위험해 보여요~
    구멍내는 모습이 ㅎㅎ
    사뭇 진지한데요^^
    2013.04.18 20:24
  • 프로필사진 에스델 ♥ 우산 잘못 가지고 놀면 참 위험한 물건이지요...^^;;
    그래서 많이 조심시켰답니다.ㅎㅎ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2013.04.18 20:32 신고
  • 프로필사진 참교육 화 다스리는 방법 때문에 애기의 창의력이 쑥쑥 자랐을 것입니다.
    2013.04.18 20:40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참교육님^^
    아이의 창의력이 쑥쑥자라길
    늘 바라고 있습니다...ㅎㅎ
    편안한 저녁시간 보내세요!
    2013.04.18 20:51 신고
  • 프로필사진 민트맘 저도 젊어서는 불같이 화를 냈었는데 나이가 들면서 화를 다스리는 방법을 알게 되더군요.
    삶의 지혜랄까요.
    화가 났을땐 내가 왜 이렇게 화가 났나를 생각하다보면 그 확실한 이유를 알게되고
    또 마음을 다스리게 되더라고요.
    그런데 저도 배가 고프면 짜증나는 사람중의 하나입니다.
    그럴땐 반드시 맛있는걸 먹어야만 하고요.ㅎㅎㅎ
    2013.04.18 21:19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민트맘님^^
    화는 확실히 다스려 지는게 맞는거군요...ㅎㅎ
    저에게 확신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랑 똑같으셔서 완전 공감입니다.
    좋은 시간 보내세요!
    2013.04.18 22:34 신고
  • 프로필사진 장화신은 삐삐 너무 현명하신것 같아요..좀 감탄했습니다..
    화가 났을때 참는건 정말 어렵죠..심호흡하고 좀 참으면 되는데 그게 잘 안되는 것 같아요.
    화를 내고 늘 후회를 하는 타입이라 나이가 들면서 화를 내는 수도 줄어들긴 했지만
    그래도 날때는 폭파해서 곤란해요..ㅎㅎ;;
    2013.04.18 21:53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장화신은 삐삐님^^
    현명하다고 말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화가 다스려지긴 하지만~ 저도 가끔은 폭파합니다.~~~ㅎㅎ
    좋은꿈 꾸시고,행복한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8 22:36 신고
  • 프로필사진 앵그리 앵그리가 심한 독감에 걸려 몇일 고생을 했답니다...ㅠㅠ ㅎㅎ 다시 블로그로 복귀하기까지 고생했네용~ㅎㅎ
    화를 다스리는법 중요하지요~~
    근데 화날때 진짜 심호흡이 중요한거 같아요~
    2013.04.18 23:41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앵그리님^^
    며칠동안 감기때문에 고생하셨군요..
    지금은 괜찮은신건가요?
    항상 건강조심하시고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9 14:19 신고
  • 프로필사진 Zoom-in ㅎㅎ 이젠 애기들 장난이 이뻐보이기만하니 저도 나이가 들었나봅니다.
    너무너무 이쁘고 귀엽습니다.^^
    2013.04.18 23:57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저도 아이들이 많이 자라선지~
    우리 꼬맹이들보다 아기들 보면 너무
    예쁘게 보입니다...ㅎㅎ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9 14:21 신고
  • 프로필사진 Jaefat ㅋㅋㅋ 너무 잘 봤습니다.
    방금 7번방의 선물을 보면서 ~
    저런 딸하나 있었으면 했는데~~
    에스델님 포스팅 보고~ 아들 하나 있었으면~ 합니다. ㅎㅎ
    항상 잘 보고 갑니다. 좋은 밤 되세요^^
    2013.04.19 00:07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정쉬님^^
    나중에 아들과 딸 모두 낳으시면
    됩니다.....ㅎㅎ
    사실 저는 딸이 낳고 싶었는데요~
    그게 사람 마음대로 안되더라구요!
    오늘도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2013.04.19 14:23 신고
  • 프로필사진 비밀댓글입니다 2013.04.19 00:28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나중에 우리 현이 자라면 꼭 보여주려고요...ㅎㅎ

    어제는 겨울옷 정리를 하셔군요!
    저도 해야되는데 아직 미루고 있습니다.
    살림은 계절별로 다른 숙제를 안겨주네요~^^;;

    오늘은 날씨가 정말 좋습니다.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9 14:26 신고
  • 프로필사진 강남제일한의원 소소한 하루의 이야기들 잘 보고 있습니다.
    섬세함이 느껴지고 공감이 되는 이야기 잘 보고 있습니다.
    행복한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2013.04.19 03:31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강남제일한의원님^^
    잘 보고 계신다고 말씀해주셔서
    정말 기쁩니다.
    행복한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9 14:27 신고
  • 프로필사진 금정산 화를 다스리는 방법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금욜 멋진 시간 되세요 2013.04.19 07:13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9 14:27 신고
  • 프로필사진 유도리상 90초의 마술이라 할만하군요^^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내고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데
    심호흡 하고 훈련을 좀 해봐야겠습니다^^
    행복한 금요일 되세요~~
    2013.04.19 09:10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유도리상님^^
    90초만 넘기면 화냈던 마음이
    사라진다고 하니~ 참 신기하지요? ㅎㅎ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9 14:28 신고
  • 프로필사진 연두빛나무 벌써 화다스리는 법을 실행하실수 있으시다니
    존경스럽습니다.
    저는 아직도 알기만하고 실행은 잘안된다는....ㅠㅠ
    2013.04.19 09:57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연두빛나무님^^
    실행하기 참 힘든거 맞습니다...ㅎㅎ
    저도 욱할때가 많거든요...ㅋㅋ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9 14:29 신고
  • 프로필사진 지후대디 아하하 우리집 둘째랑 똑같군요 만행의 수준이 ^^ 화를 다스리는 법 저한테 필요한 이야기 여서 잘 보고갑니다. 저도 우선 심호흡 해야겠네요 2013.04.19 12:49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지후대디님^^
    아이들은 다들 유사한점이 많은것 같습니다...ㅎㅎ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2013.04.19 14:30 신고
  • 프로필사진 숀이! 저도 요즘 딸램이 말을 안듣고 성질내고 울고해서 정말 힘든데..
    그럴때마다 한번 더 생각하고 화 안내려고 해요.
    저보다 말 못하는 자기가 더 힘들거라고 생각하면서 말이죠...
    좋은 글 감사해요^^
    저도 다시 화를 다스리는법에 대해 배워가네요^^
    2013.04.21 01:53 신고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철학자님^^
    화도 관리가 되더라구요...ㅎㅎ
    육아는 정말 힘들지요?
    오늘도 좋은 시간 보내세요!
    2013.04.23 22:40 신고
  • 프로필사진 걀이 화를 다스리는 방법 ~ 저도 실천이 너무 어려운 부분이라~
    근데 포슷상관없이 애기가 왤케 귀엽죠?
    쓰레기통 대목에서 빵터졌어요 ^^
    2013.04.21 10:38
  • 프로필사진 에스델 ♥ 감사합니다. 걀이님^^
    정말 화를 다스리는건 실천이
    어렵긴 합니다...ㅎㅎ
    그래도 노력한만큼 효과는 있는거
    같더라구요~오늘도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2013.04.23 22:4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