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이야기

파스 부작용, 주의사항을 읽고 놀란 이유

by 에스델 ♥ 2015. 4. 29.
728x90
반응형

지난겨울에 심하게 접질렸던 발목을 얼마 전 또 삐었습니다.

남편은 평소에 잔병치레도 잦고 똑같은 자리를 또 접질린 저를 보고,

너무나~~ 안타까워하면서 이 한마디를 남겼습니다.

"사람이 아니무니다!"

(다리를 접질린 순간 심각한 분위기였는데 남편의 유머 때문에 웃었답니다.)


처음 발목을 접질렸을 당시엔 너무 심하게 아팠으므로 병원 치료를 받았지만, 

이번에는 딱 참을 수 있을 만큼 아파서 약국에서 파스를 사다가 삔 발목에 떡하니 붙였습니다.

그런데 이 파스로 인해 저는 파스 부작용을 겪게 되었습니다.


제가 겪은 부작용 증상은 처음엔 두드러기가 발생했고, 시간이 흘러 천식 발작이 일어나서 응급 약물을 사용하게 되었답니다.

"파스에 이런 부작용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저도 제가 겪고 나서 안 사실인데, 파스 포장지 겉면에 사용상의 주의사항에 나와 있는 글을

파스를 붙이기 전에 읽었다면 저는 파스 부작용을 겪지 않았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이라고 적혀있습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에 해당하는 사람은 기관지 천식 환자입니다.

(제가 천식 환자거든요.)

파스 주의사항을 읽고 참 많이 놀랐습니다.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파스이기에 천식 환자의 경우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약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주의사항을 먼저 읽어야겠습니다.

◆기타 주의사항◆


 파스를 붙인 상태이거나 사용 후 2주까지는 날씨와 관계없이 파스를 바른 부위에 자외선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자외선에 의해 광 과민증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집에 있던 파스와 새로 사 온 파스 포장지 뒷면에 있는 사용상의 주의사항입니다.


다음과 같은 사람은 파스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1. 파스 포장지에 보면 파스의 약 성분(풀루르비프로펜, 케토프로펜 등)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이 약에 대한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경우 파스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2. 아스피린 천식(비스테로이드성  소염(항염)진통제 등에 의한 천식발작의 유발) 또는 그 병력이 있는 환자의 경우 

천식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3. 다음의 약물에 과민 반응이 있는 환자는 파스를 사용하면 안 됩니다.

티아프로펜산, 페노피브레이트, 베자피브레이트, 시프로피브레이트, 옥시벤존(케토프로펜과 교차과민반응 유발할 수 있다.)

4. 임신기간 6개월 이상인 임부 : 임신 말기의 랫트에 이 약을 경구 투여한 실험에서 태아의 동맥혈관수축이 보고되었습니다.

임신 후기에 투여(경구, 주사, 직장 주입)시 지속성 태아 순환, 태아 신부전이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5. 15세 미만의 소아


☞파스 사용은 임산부와 소아의 경우 안전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의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니 저는 약물 알레르기가 있어서 더욱더 파스를 붙이면 안 되는 사람이었더군요.

※약물 알레르기란? 약을 복용했을 때 일어나는 과민반응입니다.


저는 항생제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스피린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소염진통제에도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 입니다.

미안2




제가 겪은 파스 부작용 외에 일반적으로 보고되는 파스 부작용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파스로 인한 화상 : 스프레이형 파스의 경우 충분한 거리를 두고 분사하지 않으면 화상을 입게 됩니다.

반드시 환부에서 20cm 이상 떨어진 상태에서 뿌리고 한 자리에 3초 이상 분무하지 않아야 합니다.

②파스 점착력으로 인한 표피 박탈(피부가 벗겨지는 부작용입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 색소침착


파스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1. 용도에 맞는 파스를 선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 경우 통증이 심해집니다.

-쿨파스는 냉찜질 효과가 있으므로 부기를 가라앉히고 염증반응을 늦출 때 사용해야 합니다. 예) 삔 경우, 타박상

-핫파스는 온찜질 효과가 있으므로 만성 관절염, 신경통에 사용해야 합니다. 

2. 파스 사용 시간과 주의 사항을 확인한 후에 사용하세요.

3. 파스를 같은 부위에 붙일 경우 반드시 1~2시간 정도 쉬었다가 붙여야 합니다. 

이렇게 해주면 피부발진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어린이의 경우 사용이 제한되는 파스 제품이 많으므로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 후에 사용해야 합니다.

5. 1주일 정도 파스 사용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면 병원에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파스가 통증을 약화해서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6. 파스제품을 떼어낼 때 접착력이 강하므로 조심해야 하고,

 피부 자극을 줄이기 위해 미온수로 적당히 불린 후에 떼어내면 도움이 됩니다.

7. 사우나, 온찜질 후에는 피부 각질이 약해지고 내피가 손상되기 쉬우므로 파스 부착 시 주의해야 합니다.

8. 파스 사용 후 부작용이 발생하면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파스는 쉽게 구할 수 있는 약품이기에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하고,

 치료제가 아닌 증상을 완화해주는 치료보조제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이상, 각종 알레르기에 시달리는 이상한 체질의 여자에서 이제 파스도 못 붙이는 불쌍한 여자로 등극한 에스델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