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이야기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by 에스델 ♥ 2014. 5. 12.
728x90
반응형



"성공하는 시간관리와 인생관리를 위한 10가지 자연법칙"

이라는 아주 긴 제목을 가진 

이 책은 2002년도에 사서 읽은 후에 오랫동안 책장에 꽂쳐 있던 책입니다.

한번 읽었던 책도 다시 읽었을 때 그 책이 주는 느낌과 감동은 항상 달라지기에

가끔은 새 책이 아닌 읽었던 책을 다시 한 번 정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간에 대해 요즘 깊이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을 꺼내 들게 되었습니다.


 

아침에 남편이 출근하고 나면 항상 신문을 읽는 시간을 가졌는데, 최근 신문을 읽지 않았습니다.

남편이 말했습니다.

"여보! 요즘은 왜 신문을 안 읽는 거야?"

저는 아주 당연하다는 듯 대답했습니다.

"시간이 없어요!" 

"신문을 읽을 시간이 없는 게 아니라 그 시간에 당신이 다른 일을 했기 때문인거 같은데!"

라는 남편의 말을 듣고 보니 정말 신문을 읽을 시간에 제가 다른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참고로 원래 제가 신문을 읽었던 시간에 운동하러 갑니다.)

시간 관리를 잘하게 되면 저는 예전처럼 '하고 싶은 일'인 신문도 읽고, 제가 꼭 '해야 하는 일' 다른 일들도 병행할 수 있다는 사실과

 내가 인생에서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시간을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은 가르쳐줍니다.

 


저자 : 하이럼 스미스(Hyrum W. Smith) 

하이럼 스미스는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인 플랭클린 코비 사의 최고경영자입니다. 세계 곳곳에서 초일류 경영 세미나를 개최하는 이 회사는 매주 6,00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그의 시간 관리 기술을 훈련시키고 있으며, 이 회사의 프로그램은 전세계 46개국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매년 75만명 이상이 이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는 국제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인생관리와 동기부여에 관한 전문가이자 연설자로서, 메릴린치, 다우케미컬, 코닥과 같은 기업에서 고위 임원들을 훈련시키고 있으며, 지금까지 5,000만 명 이상의 청중들을 매료시켰습니다. 특히 그의 프로그램은 기존의 낡은 시간관리에서 벗어나 개인과 조직의 핵심가치과 성공 요소를 발견하고, 그 가치에 따라 활동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본틀을 제시해 주는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자연법칙이란, 인간이 경험과 실험을 통해서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한 자연과 인생의 근본적인 법칙입니다.

우리가 어떻다고 생각하든, 또 어떻게 되어 주길 바라든 그것과는 상관없이 존재하는 법칙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자연법칙은 우리가 의식하고 있지 않아도 공기처럼 언제나 존재하고 있고 함께 하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 책의 자연법칙 중 제1법칙부터 제5법칙까지는 시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자연법칙이고,

제6법칙부터 제10법칙을 완전히 이해하고 자신의 것으로 생활화하면 인생을 더 효율적으로 살 수 있게 해주는 법칙입니다.

10가지 자연법칙을 생활화해서 얻어지는 가장 큰 장점은 내가 꼭 해야 할 일, 할 수 있었던 일, 그리고 꼭 했어야 했던 일들을 

하지 못했을 때 오는 죄책감이나 괴로움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화를 얻게 된다는 점입니다.



시간에 대한 사전적 정의는 "과거로부터 현재를 거쳐 미래로 이어지며 일어나는 사건들의 연속체"입니다.

이 정의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은 시간의 기본 요소는 바로 크고 작은 사건이라는 것입니다.

지금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것도 사건이고, 전화를 받는 것, 점심을 먹는 것 모두 사건입니다.


내 인생을 소중하고 여기고 사랑하고 있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합니다.

바로, 인생이란 것은 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제어할 수 없는 사건을 겪게 되면 보통 '좌절감, 스트레스, 분노,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 먹는 것, 회의 약속, 입을 옷을 선택하는 것 등은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는 사건입니다.

이렇게 제어할 수 있는 사건을 잘 관리했을 때 느끼는 감정은 '자신감, 행복, 상쾌함, 자부심, 놀라움'입니다.


시간 관리를 통해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은 다른 말로 사건을 잘 제어(지배) 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건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없는 이유는 일상에 길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제어하고 싶다면, 인생에서 가장 우선되어야 할 중요한 것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해야 할 일은 뒤로 미루지 말고, 일상을 계획을 세워서 철저히 실천하고, 중요한 일들은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해야 합니다.



인생을 제어(지배)하는데 꼭 필요한 5가지 기본 법칙이 있습니다.

1. 바람직한 결과를 낳지 않는 행동방식을 확인한다.

2. 그 행동을 이끄는 믿음들을 확인한다.

3. 그 믿음에 기초한 미래의 행동을 예측한다.

4. 보다 나은 결과를 가져올 대안을 확인한다.

5. 새로운 믿음에 기초한 미래의 행동을 예측한다.


우리 집의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둘째 아들 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 주로 방 전체에 각종 장난감을 수북하게 꺼내놓고 휘저으면서 놉니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난장판'입니다.

(바람직한 결과를 낳지 않는 행동방식 확인)


그래서 아들에게 이유를 물었습니다.

"엄마! 저는 깨끗하게 정리할 수가 없어요!"

(행동이 이끄는 믿음을 확인)


"현아~ 그래도 정리는 하면서 놀아야지! 정리할 수 있는데 정리하지 않는 

현이의 모습을 보면 엄마 마음이 어떻겠니?" 


"엄마 마음이 부서질 것 같아요!"

("그걸 아는 사람이 그래?")


아들은 정리하더라도 깨끗하게 정리하지 못 할거란 두려움 즉 실패에 대한 마음이 있습니다.

완벽하게 정리하지 못할까 봐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는 

실패하더라도 조금씩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아들의 행동이 올바른 방향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가지 자연법칙과 개념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함으로써 인생이 풍요로워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성공하기 위한 자기계발 책이라기보다 좌절감, 분노, 스트레스는 멀리하고 

자신감, 행복, 자부심을 가까이하게 해주는 의미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10가지 자연법칙은 지금보다 많은 일을 하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지금보다 내 인생의 소중한 일들을 먼저 하게 해줍니다.


이상, 독서를 통한 사색의 힘을 좋아하는 에스델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